안녕하세요!
대출이자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계산기 사용시에 생소한 용어로 인해 갸우뚱 하셨을 상환방법에 대해 간단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대출을 자주 하시거나 금융쪽을 좀 아시는 분들은 보실 필요도 없이 간단한 이야기지만, 저도 대출을 처음 하고 생소한 용어들을 접하기 시작하니 혼란스러웠던 적이 있거든요. 그래서 저같은 분들을 위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대출이자 계산기는 검색해서 나오는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나 다음 대출이자 계산기 또는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대출이자 계산기, 은행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대출이자 계산기 등 어떤 계산기를 이용하셔도 거의 비슷합니다. 즉, 대출이자 계산기는 적당히 참고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구요. 자신에게 맞는 완벽한 이자를 알고 싶으시다면 은행에 직접 가셔서 대출관련 상담을 받으시는게 좋겠습니다.
대출이자 계산기 사용법 및 상환방법
우선 대출이자 계산기에 대해 말씀드리기전에 대출 상환 종류에 대해 몇 가지 이야기 해볼게요. 왜냐하면 대출이자 계산기에 상환방법을 골라야하는데, 사실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으면 '내 원금은 얼마고, 이자는 어떤식으로 상환하고, 원금은 어떻게 상환한다' 정도로만 기억을 하기때문입니다. (저만 그런가요?;;;) 그래서 대출이자 계산기를 사용하시려고 보면 "원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이런 용어들이 적혀있는데 이게 무슨소린지 모르실 수 있기 때문에 계산기 사용 전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원금균등분할상환"인데요.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은 대출 원금을 대출 기간동안 일정한 금액으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이자는 상환하고 남은 원금에서 새로 계산하기때문에 장점으로는 이자비용이 저렴하다고 할 수 있겠구요. 원금을 지속적으로 갚기때문에 점점 상환금액이 줄어드는 것을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단점은 매월 상환해야하는 금액이 달라지기에 번거로울 수 있으며, 대출 처음부터 상환의 부담이 클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인데요.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대출금 만기일까지의 원금과 총 이자를 합해서 대출기간으로 나눈 후 매번 일정금액으로 상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장점으로는 상환금액이 일정하기 때문에 계획적인 자금 운영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단점은 당연히 원금과 총 이자를 대출기간으로 나눈 금액을 상환하기에 대출 초기에 상환 부담이 가장 큰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만기일시상환"인데요. 대출기간 내에는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일에 일시 상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장점으로는 조기상환의 부담이 적고, 만기일까지 자금이 여유로우므로 그때까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면 좋은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점으로는 이자가 높고, 만기일시상환의 부담이 크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럼 이제 대출이자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볼텐데요. 사실 위의 3가지 내용만 아셨다면 대출이자 계산기는 사용법이라고 할 것도 없이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출처 : 네이버)
많이들 사용하시는 네이버의 대출이자 계산기인데요. 대출금액과 대출기간, 그리고 알고계신 연이자율을 넣어주시고 위에서 설명드린 상환방법 3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셔서 계산하시면 완벽하지는 않아도 비슷한 금액이 나옵니다. (제가 해보니 비슷하게 나오더라구요.)
(출처 : 다음)
다음의 대출이자 계산기의 모습입니다. 마찬가지로 대출금액과 대출기간, 대출금리를 설정해주시고 상환 방법을 선택해주시면 계산기 사용법 끝입니다.
이 계산기 사용법은 어떤 사이트에서 확인을 하셔도 비슷하기에 상환 방법에 대한 내용만 아신다면 대출이자 계산기를 사용하시는데에는 아마 무리가 없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모두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0/03/18 - [잡다한 생활정보] -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swift code와 영문주소, 영문이름까지 (feat. 총 국내은행 14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