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생활정보

국토해양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국토해양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국토해양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파트뿐만 아니라 내집마련이나 새로운 거주지를 구할 때 실거래가를 확인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물론 확인하지 않고 바로 복덕방에서만 알아보고 매매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말입니다.

현재 부동산은 중요한 자산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는 충분히 알아보시고 하셔야 하는데요. 이때 참고용으로 실거래가 조회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꼭 아파트만이 아니라 연립/다세대, 오피스텔 등의 실거래가를 조회하실 분들도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거래가 조회는 대표적으로 국토해양부에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국토해양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국토해양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이용하시는 검색 사이트에서 국토해양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또는 실거래가 조회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찾으실 수 있는데요. 먼저 검색을 해보신 분들은 이상하다고 느끼셨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의 이름이 국토해양부가 아니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기 때문인데요.

 

모두 알고계시던 국토해양부는 2013년에 폐지되고, 현재 국토교통부로 불리고 있습니다. 해양 관련 업무는 해양수산부라는 기관에서 다루고 있는데요. 저희가 관심있는 부동산은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하고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로 접속하셔도 잘 살펴보시거나 검색을 통해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찾으실 수 있지만, 바로 해당 페이지로 접속하시는 게 훨씬 편하므로 이렇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국토해양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하시려면 여기서 상단에 있는 메뉴들 중 아파트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보시다시피 아파트가 아니더라도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등 다양한 실거래가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물론 실거래가를 조회하고 현장에 가보시면 가격이 동일하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만, 그래도 참고용으로 기준은 잡고 계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매매에 대한 실거래가만 공개하는 게 아니라 전월세도 함께 공개하는데요. 매매 공개 대상은 부동산거래신고 및 주택거래신고를 한 건에 대해서 공개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월세는 확정일자 자료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제 국토해양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해보기 위해서, 아파트 메뉴를 눌러봤습니다. 정확히 주소를 알고 계시다면 왼쪽 상단에서 주소를 입력해주는 게 좋습니다. 지도상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지도에 보시면 아파트로 보이는 빨간색 모양들이 있고, 파란색 원 안에 숫자가 쓰여진 게 보이실겁니다. 파란색 원 안에 숫자가 쓰인 것은 아파트가 가까운 지역이 겹쳐있어서 이렇게 나오는 것인데요.

 

원을 눌러보셔도 되고, 지도를 확대하시면 파란색 원의 숫자가 사라지면서 개별 아파트로 지도에 나타나게 됩니다. 편하신대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예시로 하나 눌러보았는데요. 년도, 면적, 금액별로 정렬해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아까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매매와 전월세 실거래가 정보를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한 눈에 들어오는 차트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전산공부도 바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하나씩 눌러보겠습니다.

전산공부에서는 토지이용계획과 토지대장, 건축물대장을 보실 수 있는데요.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정보들은 모두 참고용임을 항상 기억해주세요. 꼭 현장에서 제대로 확인하시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전 페이지에서 차트를 눌러보니, 매매가와 전월세별로 평균 실거래가를 좀 더 보기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년도와 면적을 선택하시면 월별로 편하게 보실 수 있으니, 차트도 한 번 이용해보세요.

 

이렇게 국토해양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해봤는데요. 조회만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엑셀파일로 다운로드받아서 소장하시거나 출력도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까 아파트를 눌렀던 메뉴에서 오른쪽 끝을 보시면, 실거래가 자료제공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파일로 실거래가 내역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는데요.

 

계약일자와 실거래가구분, 시도, 시군구, 읍면동, 면적 등을 선택하시면 최대 1년까지의 실거래가 자료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저처럼 최대 1년이 궁금하신 분들은 계약일자를 1년간으로 설정해주시고, 모든 면적과 금액에 제한을 두고싶지 않아서 공란으로 둔채 다운로드를 진행해봤습니다.

 

모든사항을 선택하신 후 다운로드를 누르시면 보안번호를 입력하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보안번호만 입력하시면 엑셀파일이 바로 다운로드됩니다.

열어보시면 이렇게 실거래가 기록을 보실 수 있는데요. 상단에 보시면 참고용으로만 활용하라고 알려줍니다. 대부분 실거래가는 현장과 상이한 경우가 많으므로, 꼭 참고용으로만 확인해주세요.

 

마무리

이번엔 국토해양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요한 재산을 거래하는만큼, 항상 부동산을 거래하실 때는 충분히 공부하시고 알아보신 후 결정하시는 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두에게 도움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으며, 좋은 집 거래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행복하세요.

 

 

콜라겐 효능

콜라겐 효능 궁금하시죠? 안녕하세요! 콜라겐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하는데요. 예전부터 아마 많은 분들은 콜라겐이 피부에 좋다는 말은 정말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개인적��

datacuration.tistory.com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안녕하세요. 요즘에 카카오톡 안 쓰시는 분들이 거의 없으실텐데요. 곧 상장되는 카카오게임즈에도 공모주 청약이 엄청나게 몰릴 정도로 카카오의 인기는 그칠 줄을 �

datacuration.tistory.com

 

 

알약 무료 다운로드

알약 무료 다운로드 안녕하세요.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알고 계실 것 같은 알약 무료 다운로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백신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대표

datacurati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