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대형마트나 지하철역, 주민센터, 병원, 구청, 은행 등에서 무인 민원 발급기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무인 민원 발급기는 다들 아시겠지만, 주로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들을 무인 민원 발급기에서 대신 발급해주는 것입니다. 이유는 주민센터가 24시간 열려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도 있고, 불필요한 인력 낭비를 줄이기 위함도 있을텐데요.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와 간단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인 민원 발급 안내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는 정말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이 수수료 200원만 소요되며 기계만 운영중이라면 24시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토지대장등본이나 건축물대장, 수급자 증명서, 한부모가족 증명서, 병적증명서, 제적 등본 및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성적증명서, 사업자등록증명 등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여기서 수수료가 무료인 것들도 있고 소액이 요구될 수도 있으며, 무인 민원 발급기가 24시간 운영하는 곳이라고 해도 납세증명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납부내역증명, 소득금액증명,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연금보험료 등 소득, 세액 공제확인서, 소득확인증명서 같은 증명서들은 09:00~22:00까지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대부분은 24시간 발급 가능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증명서 발급시간과 수수료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셔야 하는 분들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무인 민원 발급기 위치 알아보기
무인발급기 위치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현재 '22.6.10일 기준으로 전국에 5050곳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실 정부24가 아니라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 등 다른 지도 앱을 통해서도 무인민원발급기를 검색하면 지도에 나옵니다. 하지만 자세한 운영시간이나 많이 찾으시는 등기부등본과 가족관계(제적) 발급여부도 확인하고 가셔야 하기 때문에 꼭 정부24를 통해서 확인하신 후 방문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정부24-고객센터-서비스지원-무인민원발급안내'로 들어가시면 위와 같이 설치장소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역을 선택하시면 원하시는 곳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 해당 페이지에서 참고하셔야 할 부분은 설치장소와 운영시간입니다. 모든 무인민원발급기가 24시간과 주말 운영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설치장소를 클릭해보시면 더 세부적인 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약수역을 눌러보았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상세위치와 주소, 등기부등본이나 가족관계(제적) 발급여부도 볼 수 있으며, 편의기능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별하게 매월 2, 4주 일요일 휴무인 곳 등 참고내용에 적힌 세부내용도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